티스토리 뷰

 게걸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같은 경우는 폐에 좋은 음식을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우연히 알게되었습니다. 처음 이름을 들었을 때는 게걸? 무? 이게 뭘까 싶었는데 사진을 보니 어디서 본 듯 하고 무의 일종이었습니다. 게걸무는 특히 씨앗을 기름으로 만들어 사용되는데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걸무? 

게걸무는 배추 뿌리와 같은 원추형으로 뿌리는 몽탕하고 잔털이 많은 무의 일종입니다. 줄기가 위로 뻗지 않고 옆으로 퍼지는데요, 일반 흰무보다 수분함량이 적어서 더 단단하며 매운맛도 강하다고 합니다. 주로 이천 지방에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단백질, 지방, 회분, 섬유소등의 함량이 일반 무보다 높으며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 역시 높다고 합니다. 


 


 게걸무씨앗기름 효능

 게걸무는 이렇게 무 작물로써 종종 먹도 하지만 그 씨앗이 더욱더 주목 받고 있습니다. 게걸무씨앗은 말 그대로 게걸무를 재배하기 위한 씨앗인데요, 참깨를 가지고 참기름을 만들듯이 게걸무씨앗으로 기름을 짜내어 먹습니다. 폐에 특히 좋다고 하는데 게걸무씨앗기름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관지 및 폐 질환.

가장 주요한 효능입니다. 기본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침, 가래 등을 삭혀 주고 기관지 및 폐에 쌓여 있는 노폐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각할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호흡기 쪽이 예민하신분들은 주기적으로 하루에 한번씩 먹어보세요.


 둘째, 소화와 미용

단백질 분해에도 도움이 되는 프로테아제 성분이 풍부해서 육류나 기타 소화시키기 힘든 유제품들과의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듯이 노폐물을 걸러내는 힘이 강하고 체내 독소를 빼는데도 효과적이어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하고 호흡기 질환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께 좋은 먹거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의 여주, 이천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특산물이다 보니 해당 지역의 농협 매장 등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가격은 소주 한 병(약 360ml) 정도에 15만원정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침 저녁으로 한 스푼씩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 점점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하루하루 공기의 위협을 받아가는 나날 속에 호흡기 및 폐에 좋은 음식들을 찾으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